본문 바로가기
건강 히스토리

발톱무좀 증상 원인 및 3가지 종류 (발뒤꿈치, 연고, 치료)

by (~ ̄(OO) ̄)ブmass! 2022. 1. 7.
반응형

일반적으로 무좀은 대수롭지 안게 여기지만 어디 가서 이야기 하기엔 좀 창피한 질환이죠. 가려움 증상과 함께 여러 불편한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무좀에도 모두 같은 종류가 아니고, 일어나는 형태도 여러가지 인데요. 오늘은 무좀이 일어나는 원인과 치료, 예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발톱무좀
발톱무좀-원인

목차

    무좀 이란?

    우리몸의 피부의 구성 성분이 여러층으로 되어있는데 표피가 우리몸의 가장 바깥부분에 구성되어있는 성분입니다. 표피또한 여러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표피의 가장 빠같쪽이 각질층이라고 하죠. 각질층은 피부를 보호하는 장벽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마찰이 작고, 압력을 받는 면의 각질이 더 두껍게 관찰됨니다. 각질은 단백질 그 자체라 곰팡이들의 좋은 먹잇감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 곰팡이들이 각질에 기생을 하는게 '무좀' 입니다. 피부사상균이 발 피부의 각질층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곰팡이 질환인 것이죠.

    무좀-증상
    무좀

    곰팡이에게 최적의 기생 조건은 높은 온도와 습한 환경인데요. 우리몸에서 제일 고온다습한 부위는 발 부분이 겠는데요. 무좀은 신발은 신고 다니는 사람에게서만 발견되죠.

     

    손, 발톱무좀 증상, 예방 (생활습관)

     

    손 발톱 무좀은 발톱과 손톱에 곰팡이균이 침투하여 갈라짐, 변색, 두꺼워짐, 부스러짐, 가려움, 안 좋은 냄새 등을 유발하는 것을 뜻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발톱 모양이 변형이 오기도 하며 가족,동거인에게 전염시키기도 하죠.

     

    발톱 무좀이 발생하면 발톱 색이 진한 황색, 황갈색으로 변하며 발톱 밑 각질이 벗겨지기도 합니다. 발톱 무좁은 발톱에 피부사상균이 침입하여 각질을 영양분 삼아 백선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발톱 무좀은 균의 침범 형태와 부위에 따라 변형, 탈색, 분리, 각질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며 통증이나 불편합이 없다고 방치할 경우 발톱이 변형되기도 하며 , 피부 안쪽으로 발톱이 굽는 '내향성 발톱'으로 발전 가능합니다. 피부에 염증으로 가려움, 물집, 악취 등을 동반 하기도 하죠.

     

    발톱무좀-예방
    슬리퍼

     

    보통 덥고 습한 여름철 무좀이 많이 생길것으로 예상되지만, 두꺼운 양말, 부츠, 스타킹 등을 많이 착용하는 겨울에도 무좀균이 활동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예방으로 생활 습관이 중요한데 양말, 신발, 장갑은 잘 말려서 착용하고, 땀이 나기 전에 환기를 시켜줍니다.

     

    사무실, 회사에서는 구두보다는 통풍이 잘되는 실내와, 슬리퍼를 신고 생활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무좀 3가지 형태 (feat 접촉성피부염 & 농포성건선 )

     

    발에 무좀이 생기면 3가지 형태로 나뉠수가 있는데요. 가장흔하게 발생하는 것은 '지간형무좀' 입니다.발가락 사이에 생겨 지간형으로 불리며 가장 흔한 형태의 무좀으로 피부가 벗겨지거나 진물이 발생하는데요.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는 새끼 발가락 사이와 네 번째 발가락 사이입니다.

     

    무좀-치료
    치료-연고

     

    두 번째는 발바닥에 오목한 부분에 물집처럼 생기면서 벗겨지는 무좀입니다. '수포형무좀' 으로 가장 심한 무좀 형태입니다. 물집이 생기고 빨개지며 가장 가려움을 느낍니다. 이 종류는 농포성건선 과의 구별이 필요합니다.

     

    마지막 형태는 발 뒤꿈치 부분이 각질이 많아지며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것인데요. 이는 '각화형무좀'으로 무좀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각질을 인위적으로 떼어내거나 하는 뛰어낸 각질에도 곰팡이는 기생중입니다. 이 형태는 접촉성피부염과 구별이 필요하겠죠.

     

    [건강 히스토리] - 고혈압, 저혈압 수치 증상/ 합병증(기립성 저혈압)

     

    고혈압, 저혈압 수치 증상/ 합병증(기립성 저혈압)

    혈압은 혈관을 따라 흐르는 혈액이 우리 몸에 혈관의 벽에 가져다주는 압력을 뜻합니다. 심장 박동수에 따라 혈압은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변하게 되는데요. 혈압은 심 작출량과 혈류의

    learn-up.tistory.com

    무좀이 생기는 원인

     

    특히 습한 환경에 취약하며 속옷 라인 또는 발 부분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 뿐아니라 본인의 면역 상태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면역에는 1. 세포면역과 2. 체액면역이 있는데요. 체액면역은 항체를 중심으로 하는 면역을 말하고, 무좀과 연관되는 곰팡이는 세포 면역과 관련이 있습니다.

     

    세포면역은 세포 안으로 침입한 병원체에 대처하기 위한 면역을 말합니다.평상시에 면역력이 높다면 곰팡이 균을 이겨낼 수 있지만 특정이유로 본인의 몸이 약해지고 면역이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곰팡이 감염이 쉽게 일어나 무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전신의 건강이 안좋고 면역력이 약한 상황이 오면 무좀 역시 쉽게 감염되게 됩니다.

     

    발 무좀 증상 살펴보기

     

    앞에서 살펴본 각화형무좀 같은 경우 무증상이 구요. 증상만으로는 무좀 감별이 어렵습니다. 마찬가지로 가렵다고 하여 반드시 무좀인것도 아닙니다. 지간형무좀은 곰팡이에 의해 각질층이 무너진 상황으로 세균이 발 위로 번져 다리까지 올라 가 봉와직염(진피와 피하 조직에 나타나는 급성 세균 감염증)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심근염 증상 (화이자,모더나)

     

    심근염 증상 (화이자,모더나)

    추석이 얼마 안 남은 시점 사회적 거리두기 안정화를 위해서는 우리나라 국민의 백신 접종률이 중요할 텐데요. 9월 중순 현재 1차 접종이 60프로 후반대를 기록하며 순조롭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learn-up.tistory.com

    무좀 치료 방법 (무좀약, 발 무좀 연고)

     

    수포형, 기작형무좀인 경우 바르는 약을 전문의에게 잘 처방받고 선택해서 발라주면 2개월 정도의 치료만으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반에 약을 바르고 보기에 괜찮아졌다고 치료를 중단한다면 재발이 매우 잘됩니다. 두꺼운 각질층이 생성되는 각화형무좀은 바르는 약으로는 치료가 힘들어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발톱무좀 초기증상은 ?

    발톱 갈라짐, 변색, 두꺼워짐, 부스러짐, 가려움, 안 좋은 냄새 등을 유발합니다.

    무좀 치료방법은?

    바르는 약, 복용하는 약을 사용하며 ,치료기간은 2개월~ 9개월 입니다. 

    무좀 예방방법은 이렇게 하세요!

    양말, 신발, 장갑은 잘 말려서 착용하고, 땀이 나기 전에 환기를 시켜줍니다.

    사무실, 회사에서는 구두보다는 통풍이 잘되는 실내와, 슬리퍼를 신고 생활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