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히스토리

간헐적 단식 3년 성공 후기! (16:8 , 72kg에서 64kg로)

by !^^? 2022. 1. 11.
반응형

2022년 어김없이 새해가 시작된지 열흘이 지났습니다. 새롭게 한 해를 준비하며 건강을 위한 운동, 다이어트 등 본인과의 다짐을 하게 되는데요. 3년간 제가 실천하고 있는 간헐적 단식에 관한 후기를 적어보면 도움이 될 수 있는 분도 있겠다 싶어서 기록을 합니다.간헐적단식은 16:8 , 18:6 같은 본인이 원하는 시간을 정하고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어렵지 않게 누구나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안보면 손해 보는 정보 확인 바로가기

👉당신이 커피를 당장 끊어야 하는 신호 6가지!

👉 간헐적 단식 3년 성공 후기! (16:8 , 72kg에서 64kg로)

👉소시오패스란 뜻 (테스트, 사이코패스)

👉다가오는 여름···적당한 체중감량 속도는?

👉 최근 유행하는 원숭이두창 궁금증 3가지 감염경로 백신

 

 

간헐적단식
16:8

목차

    끼니의 반란 - SBS / 비만코드 - Book

    수년 전 방송에서 간헐적단식을 주제로 하는 다큐인 '끼니의 반란'이라는 프로그램이 방송된 적이 있는데요. 그 시절 프로그램이 흥하며 대중들에게 크게 알려지기 시작한걸로 기억합니다.

     

    저는 안타깝게도 해외에서 체류하던 시절이라 다큐멘터리를 접하지는 못했고, 우연히 비행기 안에서 보게 된 '비만코드' 라는 책을 읽으며 처음 접했습니다.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비만코드'의 저자는 제이슨 펑 으로 '독소를 비우는 몸', '당뇨코드' 같은 저서를 내며 유명작가였어요.

     

    잘못된 비만의 이유 (feat . 비만코드)

    우리가 흔히 상식으로 알고 있는 '소비되는 열량보다 섭취하는 열량이 많아서 살이 찌게 된다' 인데 현실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았습니다. 운동부족, 많이 먹는것을 이유로 내세우며 비만의 원인을 개개인의 문제로 치부한다면 다이어트의 실패로 직결된다는 것인데요.

     

    저자는 말하는 비만, 다이어트 성공은 위한길은 이거였습니다.

     

    1) 저 칼로리 식단은 비만을 해결할 수 없다.

    2) 운동만으로 다이어트 성공을 어렵다.

    3) 비만의 원인은 '인슐린' 이다.

     

    https://bifo.shop/8oGEEc

     

    비만코드

     

    deg.kr

    간헐적 단식의 원리!

    책에서 말하는 원리는 매우 간단하면서 중요한데요. 인슐린은 우리 몸의 중간대사 Intermediary Metabolism을 조절하게 되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호르몬입니다. 우리 체내의 혈당을 조절해 줄 뿐 아니라 몸에 저장되는 단백질, 지방,미네랄 , 탄수화물에 관여하는 중요 호르몬인 것이죠.

     

    이 인슐린은 체지방을 분해 하는것을 방해하며, 포도당을 지방으로 변환시켜 우리 몸이 점점 지방을 쌓게 만드는 다이어트의 방해자라고 할 수 있겠네요. 물론 적당한 인슐린은 우리가 먹은 음식들이 췌장에서 각종 에너지원으로 바뀌게 도움을 주지만, 남은 것은 지방으로 바꾸게 됩니다.

     

    음식을 먹으면 인슐린이 분비되고, 남는것은 지방으로 바뀌게 되니 공복 시간을 늘려 인슐린 분비를 차단시 키고, 체지방을 스스로 연소 시켜주는 원리, 바로 '간헐적 단식'이 되겠습니다.

     

    발톱무좀 증상 원인 및 3가지 종류 (발뒤꿈치, 연고, 치료)

     

    발톱무좀 증상 원인 및 3가지 종류 (발뒤꿈치, 연고, 치료)

    일반적으로 무좀은 대수롭지 안게 여기지만 어디 가서 이야기 하기엔 좀 창피한 질환이죠. 가려움 증상과 함께 여러 불편한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무좀에도 모두 같은 종류가 아니고, 일어나

    learn-up.tistory.com

    간헐적 단식 16:8 후기 방법 / 시간 / 물 섭취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예전 같으면 식사량을 조금 줄이거나, 간식을 안먹기만 해도 살이 빠지기도 했는데, 이제는 그정도로는 살이 쉽게 빠지지 않더라구요.

     

    제가 이 방법을 처음 접한게 3년 정도 되었는데, 하루에 점심과 저녁을 먹는 시간으로 정하고 진행을 하였습 니다. 16:8 이라는 것은 16시간 단식을 하고 8시간동안 음식 섭취가 가능한 시간이 되겠죠.

     

    간헐적단식-후기
    간헐적-단식

     

    초반에는 견디기 힘든데 1~2주 정도만 지키면 습관이 되서 괜찮습니다. 포인트는 저녁을 되도록 일찍 5시정도에 먹고 단식을 시작하면 좋은데 부득이한 사정이 있어도 오후 6시까지 식사를 마쳤어요.

     

    간헐적으로 하지만 이것도 단식의 한 종류라 변비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셔야 해요. 큰 물통을 마련해서 하루 2리터 정도 마시는게 좋겠죠.

     

    간헐 적단식 변화된 모습

     

    예전부터 저는 적정 몸무게에서 8~10킬로 정도가 추가되어 다이어트를 자주 했었는데요. 다이어트를 할 때 운동보다는 식사 조절이 중요하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매번 식사량을 줄이는 방법은 요요로 마무리 된 곳 했었죠.

     

    살을 빼려고 시작한 것도 있었지만 그동안 가지고 있었던 안 좋은 식습관을 교정하려는 목표도 있었어요. 야식이나 달콤한 간식들도 안 먹기 시작하니 효과가 훨씬 좋았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면 식사 후 식초(자연 발효식초)를 물에 희석하여 섭취하면 더 빠르게 인슐린 분비효과를 차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간헐적단식-효과
    성공

     

    이전에 있었던 가벼운 편두통과 안좋은 습관의 역류성 식도염으로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있었는데 지금은 별다른 증상을 없이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구요. 단식 시간이 길어질 수록 몸의 소화 장기들의 휴식시간이 길어져 피로감을 잘 느끼지 않는 것 같기도 하구요.

     

    단식과 함께 1~20분 내외의 줄넘기, 스쿼트, 빨리 걷기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함께 해서 기분전환 겸 건강도 꾸준히 챙기려고 하고 있어요. 단  초반에 효과가 바로 안나올수도 있으니 적어도 한달간은 꾸준히 해보시길 바랍니다. 

     

    계획 세우는 방법 (식단)

     

    처음 간헐적단식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은 공복시간을 언제로 정할지가 처음 계획해야할 부분입니다. 16: 8 은 삼시세끼에서 한 끼 정도만 줄이면 할 수 있는 방법이라 초심자가 하기 좋은것 같아서 추천드려요.

     

    하지만 16:8 도 몇 달하고 익숙해지면 18 : 6 이나 20: 4 를 섞어 가면서 하기도 하구요. 날잡고 24시간 단식을 해도 큰 효과가 있겠죠. 간 헐적단식의 가장 좋은 점은 먹고싶은 음식을 마음껏 먹고 공복시간만 지켜주면 된다는 점이에요.

     

    하지만 단식을 해보면 알겠지만 위 자체가 좀 줄어드는 느낌이 들어 공복상태가 힘들지 않고, 식사도 폭식을 하지 않게 됩니다. 생각해보세요. 현대사회에서 사무직을 하신다면 하루동안 신체적 활동이 극도로 적게되고 , 이 상태로 고칼로리 음식을 쉬지 않고 먹게 되면 살은 당연히 늘어날수 밖에 없겠죠.

     

    청소년 코로나 백신 예약 방법 , 예약률, 취소방법

     

    청소년 코로나 백신 예약 방법 , 예약률, 취소방법

    국내에서도 청소년 코로나 백신 접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접종 완료율은 상승 곡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소아 청소년을 대상으로 4분기 예방접종 사전예약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청

    learn-up.tistory.com

    이렇게 해보세요!

     

    예전 몇 년간 다이어트에 실패했던 이유를 생각해보면요. 열심히 운동하고 , 단백질+샐러드 위주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목표로 삼았던 점같아요. 하지만 다이어트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안먹으면 됩니다. 규칙적으로 안먹고 생활하는 것이에요.

     

    농경사회에서 내려오던 삼시세끼의 모습, 푸짐한 탄수화물과 고칼로리 식단은 더 이상우리 현대인들에게는 필요하지 않겠죠. 수렵사회에서는 사냥에 실패하면 몇일씩 강제단식을 하던 시대도 있었으니까요. 삼시세끼는 구시대의 유물이 될 수도 있을것 같네요.  

     

     

    간헐적 단식의 원리는 무엇이죠?

    음식을 먹으면 인슐린이 분비되고, 남는것은 지방으로 바뀌게 되니 공복 시간을 늘려 인슐린 분비를 차단시키고, 체지방을 스스로 연소 시켜주는 원리입니다.

    간헐적단식의 식단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음식의 선택은 자유롭습니다. 단지 음식섭취시간을 제한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건 질문3입니다.

    이건 답변3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