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히스토리

최근 유행하는 원숭이두창 궁금증 3가지 감염경로 백신

by (~ ̄(OO) ̄)ブmass! 2022. 6. 1.

지난 5년 동안 유럽 여행자에게서 몇 건의 사례만 나온 아프리카의 풍토병 지역을 여행하지 않은 사람들이 동시에 많은 국가에서 감염을 일으키며 또다른 팬데믹 사태가 올것인지 불안감이 들수도 있는데요. 원숭이두창에 궁금한 점 알아보겠습니다. 

 

안보면 손해 보는 정보 확인 바로가기

👉당신이 커피를 당장 끊어야 하는 신호 6가지! [카페인 부작용]

👉 모발이식 비용 500모 1000모 5000모 가격 (1모당)

👉 간헐적 단식 3년 성공 후기! (16:8 , 72kg에서 64kg로)

👉소시오패스란 뜻 (테스트, 사이코패스)

👉다가오는 여름···적당한 체중감량 속도는?

목차

    about 원숭이두창

    천연두와 비슷한 발열, 발진 등의 증상을 보이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감염된 동물, 가장 일반적으로 설치류로부터 인간에게 전염되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병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지만 사람 간 전파만으로는 발병을 쉽게 지속할 수 없었는데요.

     

    감염사례는 중앙 및 서아프리카 국가의 농촌 지역, 특히 사람들이 감염된 동물과 접촉할 수 있는 열대 우림과 가까운 지역에서 가장 자주 보고된다고 해요.

     

    CDC에 따르면 원숭이 두창은 아프리카에서 조사결과로는 질병에 걸릴 경우 치명율이 1~10%까지 이를수 있어 주의를 요하는데요. 21일의 긴 잠복기를 갖는 질환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적절한 치료는 받는다면 대부분의 환자가 회복이 가능합니다.

    원숭이두창-백신
    원숭이두창-증상

    발병의 출발점은? 감염경로 / 겸영증상

    이 병의 출발점인 발병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원숭이 두창 감염증상은 일반적으로 발열 및 근육통 , 림프절 종창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일반적인 수두와 유사한 발진이 얼굴과 손에도 나타나게 됩니다. 그 후 얼굴, 손, 발 , 눈, 입 또는 생식기의 발진으로 진행되며 융기 또는 구진으로 변하고 종종 수두와 비슷한 수포가 나타납니다. 흰색 액체가 채워져 농포가 되고 딱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감염경로는 일반적으로 설치류 및 원숭이와 같은 감염된 동물과의 긴밀한 접촉으로 발생하게되며 사람간에 간염은 제한됩니다.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에 따르면 누구나 원숭이 두창에 걸린 사람의 체액 이나 궤양에 오염된 체액, 원숭이 두창 염증 또는 읠 또는 침구의 접촉을 통해 원숭이 두창을 퍼트릴수 있습니다.

     

    그동안 아프리카 안에서만 주로 감염자가 나왔는데 어떻게 전세계로 퍼져나간걸까요?

    원숭이 두창이 급작스럽게 전세계로 퍼진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 많은 조사가 이루어 지고 있는데요.세계보건기구 WHO 에서는 유럽 벨기에와 스페인에서 개최된 대규모 집단 파티를 원인으로 지목하고 나섰습니다. 과학자들은 독일, 벨기에. 미국, 프랑스 환자들에게서 채취한 바이러스의 게놈 염기서열을 알아냈는데요.

     

    이는 서아프리카에서 발견되는 원숭이두창과 매우 유사합니다. 원숭이두창은 크게 중앙아프리카와 서아프리카 두 종으로 나뉘는데 중앙아프리카 균주는 사망률이 10%에 이르는 반면 지금 유행하는 서아프리카 균주는 주로 가난한 시골지역에서 발병하며 사망률은 1%로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런던 위생,열대의학대학원 교수인 데이비드 해이만은 두 곳에서 일어난 광란의 파티에서 동성에 또는 양성애자 남성 관계가 이루어졌고 이로 인하여 원숭이두창 감염 확산이 촉발되었다는 게 유력한 가설이라고 전해왔습니다. 원숭이 두창은 감

    염자의 병변에 밀접 접촉하였읐 때 퍼지며 전이를 폭증시킨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 발병을 막을 수 있을까?

    발병이 시작되며 유행이 될 조짐을 보이자 일부 국가에서 원숭이두창에 효과적인 수두 백신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수두 백신은 바이러스의 잠복기가 길기 때문에 노출 후 4일 이내에 접종함녀 예방효과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 감염된 사람과 밀접 접촉자 전체에게 백신을 접종 하는 '전원 백신' 전략을 쓸 것으로 보이는데요.

    백신접종을 통하여 원숭이두창의 전염을 차단하였다고 해도 바이러스가 동물로 다시 감염될 수 있어 우려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는 이럴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발표했습니다.

    원숭이두창-전염력
    원숭이두창백신

    천연두 백신

    WHO 관계자는 천연두 예방에 사용되는 백신을 사용한 아프리카의 관찰 연구에서 원숭이 두창을 예방 하는데 약 85% 효과가 있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국내에는 이미 3,500만개 정도의 천연두 백신을 가지고 있어 안정적으로 백신수급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코로나19 vs 원숭이두창 전염력 ?

    5월 초부터 유럽과 북미에서는 현재 스페인 100명, 포르투갈 37명, 영국 56명, 캐나다 23명 등 250명 이상의 사례가 북미, 유럽등지에서 감지되었습니다. 하지만 원숭이두창은 이미 알려진 질병으로 코로나19 초기와는 매우 다른 경우입니다.

     

    코비드19 전염병 초기보다 훨씬 더 많은 예방 및 치료 백신을 가지고 있으며 공중 보건과 대중 모두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연습을 많이 해왔죠. 원숭이 두창은 사람들이 증상을 나타내기 전에 전염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아직까지 변종이 발견되고 있지 않으며 영국의 공중 보건 당국은 현재 감염의 추가 확산을 막기위하여 밀접 접촉자에게 백신을 접종하고 있습니다.

    댓글